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과 각종 언론에서 많이 거론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NFT 란 무슨 뜻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FT 란
NFT 란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써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fungible"은 대체(代替) 가능의, (딴것으로) 대신할 수 있는 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입니다. NFT는 고유하기 때문에 사진 및 동영상과 같은 디지털 파일의 소유권을 블록체인상에 저장하고 위조 및 변조를 불가능하게 만들며 영구적 보관과 소유권을 분산된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FT의 등장으로 복제의 문제가 줄어들고 그 가치가 인정되면서 온라인 작품의 가치가 존중받고 있습니다. 현재 NFT는 디지털 아트웍, 음악, 부동산, 영화, 게임아이템,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치를 가질 수 있는 디지털 자산으로 그 가치와 중요성은 매우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NFT 코인
위믹스
NFT 코인 중 위믹스는 자체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대표 게임 "Mir4"는 P2E(Play to Earn) 요소를 기반으로 성공을 거두며 많은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위믹스는 NFT 게임을 포함한 게임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생태계 확장을 목표로 여러 회사와 파트너십 체결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NFT 및 메타버스 기반 게임 서비스 제공으로 유명 투자회사로부터 시리즈B 자금조달을 확보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레이어-2 듀얼체인 출시와 이를 기반으로 한 디파이(De-fi) 서비스나 다오를 도입하고 모바일 버전을 출시하여 샌드박스 생태계를 확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센트럴랜드
가상 토지 거래를 시작으로 NFT 마켓플레이스를 적극 운영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앞으로도 메타버스의 발전과 NFT 시장의 발전에 따라 디센트럴랜드는 계속해서 메타버스 사업을 영위할 것이라고 합니다.
칠리즈
칠리즈는 스포츠 팬이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클럽은 이 팬 기반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선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FT 코인 칠리즈는 클럽과 팬의 윈-윈 관계를 추구하는 플랫폼에 더 많은 클럽과 스포츠 단체를 유치함으로써 칠리즈 생태계를 확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NFT 거래소
NFT 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정품 인증서' 기능을 가진 대체 불가능한 토큰입니다. NFT를 적용한 디지털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희소성의 고유 자산으로 간주되며, 저작물의 소유권 및 거래 내역은 토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NFT 거래소는 업비트가 있는데 업비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NFT 서비스는 최초의 작품이 경매되는 1차 시장인 드랍스(Drops)와 회원들의 작품을 거래하는 마켓플레이스의 두 가지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FT 란 암호화된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에 영구적으로 남겨두고 고유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특정 개인이나 기관에서 무작위로 인증을 받아 고유성을 확보하는 기존 방식과 다릅니다. NFT는 연결된 디지털 콘텐츠와 관련된 권리가 NFT 소유자에게 있음을 증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NFT 발행자(또는 작성자. 이하 동일)는 법률 범위 내에서 NFT에 대한 특정 NFT 소유자의 권리를 지정하고 부여할 수 있으며, 따라서 다양한 자산 또는 디지털 콘텐츠를 나타내는 NFT가 발행될 수 있습니다.
NFT 플랫폼
NFT 기술이 있으면 제작한 사진이나 동영상에 NFT 기술을 적용하여 누구나 콘텐츠 제작자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인과 같은 가상 화폐를 통해 NFT 사진이나 동영상을 거래할 수 있는 NFT 플랫폼도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한 10대 소녀의 그림이 NFT 그림 시장에서 47억원에 낙찰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NFT 기술은 게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예술 등 다양한 산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NBA 명장면을 비디오 카드 형태로 판매하는 NFT 시장 규모는 1조5000억원이며, 최근 BTS와 국내 대형 연예기획사들이 NFT 시장 진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같이 NFT의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으로 인해 NFT 관련주 또한 주목받고 있습니다.
NFT 활용 범위
디지털화 가능한 아이템에 고유한 일련번호를 찍어내는 NFT 기술을 적용하면 복제할 수 없는 것, 즉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월스트리트 저널은 NFT 란 예술 작품 및 인터넷 게시물의 진위를 보장하는 디지털 인증서로 설명합니다.
NFT가 적용된 다양한 콘텐츠는 소유권 거래가 가능한 디지털 자산이며 고유성과 희소성을 지니고 있어 투자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 NFT 거래액도 2021년부터 급증해 2021년 3분기 약 35억 달러의 거래액을 기록했으며, 향후 NFT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증가할 전망입니다. 최근 NFT 열풍으로 엔터테인먼트사, NFT 거래소, NFT 제작사, 영화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NFT 사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NFT 란 무슨 뜻인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